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창업.운영 경험담

위탁제품으로 라이브쇼핑 도전기 3탄

by 소담한스푼 2022. 12. 27.
반응형

네이버 라이브쇼핑에 이어 쿠팡 라이브쇼핑 다음으로 드뎌 그립 라이브쇼핑에 도전 벌써 그립 라이브 방송 2회 진행했답니다.

 

라이브쇼핑 커머스 3대 플랫폼 입성 야호~

 

우선 1인 방구석 셀러의 라이브쇼핑 매출은 논외로 하고

 

돈없고 빽없는 소자본의 1인 셀러 또는 소상공인이 왜 라이브방송을 해야하는지를 논하고싶어 포스팅을 해봅니다.

 

유용자금이 많으면 뭐 온갖 미디어에 돈발라서 광고 돌리면 유입.매출 쉽게 나올수 있죠. 말해뭐합니까?

 

근데...요놈의 온라인쇼핑몰 사업은 돈없고 빽없는 넘들도 누구라도 열심히만 하면 흙수저가 금수저 될수있는 21세기의 기회의 땅이라는거...단, 무지 엄청 매우 아주 아주 열심히라는 단서가 붙어야만 한다는....ㅋㅋ

 

무자본 or 소자본 온라인쇼핑몰 창업자들이 무자본 or 소자본으로 내상품을 노출시키고 유입을 늘려 매출을 만드는 방법중 요즘 커머스쪽에서도 엄청 밀고있는 방법이 바로 라이브쇼핑이거든요.

 

돈없고 빽없는 소상공인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되겠죠.

 

돈한푼 안들이고 내 쇼핑몰, 내 상품을 전국 방방곡곡  더 나아가 해외로도 홍보 될수 있는 꿀 마케팅 활용 플랫폼이거든요.

이 거저먹은 꿀 광고를 대기업들의 놀자판이 되는거 너무 안타깝지 않나요?

 

물론 유명 쇼호스트 또는 연예인들로 도배되는 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일개 1인 셀러 또는 소상공인 셀러들이 빌붙어 살아남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분명 기회의 땅은 맞습니다.

 

만약 라이브쇼핑 방송을 1회 하기위해 자금이 투자되어야 하는거라면 자본없는 또는 적은 소상공인들은 꿈도 못꿀일이겠지만 커머스 사업자들이 모두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그 기회를 눈팅만 하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건 방임이요 게으름이라 외치고 싶습니다.

 

저또한 1년을 고민만 했습니다. 얼굴팔리기 싫어서 라이브로 1시간을 뭔얘기들로 채우나 걱정만 하다 1년을 허비했습니다.

파워셀러라 자격은 되는데도 선뜻 나서지 못하겠더라구요. 1년을 고민 고민하다 1년만에 아줌마 무대포 정신으로 입성했습니다.

 

지금 네이버 쿠팡 그립 라이브 방송 횟수가 벌써 10회정도 되네요.

 

이제 그냥 자다 일어나서 라이브방송켜도 할수있을거 같습니다. ㅎㅎㅎ

10회정도하니까 아무말 대잔치라도 어느정도 유두리가 생기네요. 

뭐 아직도 버벅거리고 어설픈 맨트에 어설픈 포즈에 어설픈 자세이지만...

 

1번의 시작을 위해 1년을 고민했지만 1번 하고나시 2번부터 10번까지는 어렵지 않게 방송을 켜게 되듯

1번을 시도 해보십시요. 그다음부터는 뭐 이거 생각했던거보다 별거 아니네 하시게 될거랍니다. ㅋㅋ

 

자 그럼....그립은 달랑 2회 방송했지만

 

네이버, 쿠팡, 그립의 장 단점을 한번 분석해볼까요?

 

단, 이건 지극히 주관적 저의 견해일 뿐이라는걸 참고하시고

 

네이버 라이브 방송

 

장점

 

1. 유입수가 많다. (구경뚠들이 많은듯)

2. 방송중 판매 관리 화면을 모바일과 PC 활용이 편리하다

3. 스토어 찜 고객수 늘리기 활용하기 좋다

4. 구매자들이 라이브방송을 pc화면으로도 볼수있다.

5. 주문 경로가 바로 라이브쇼핑이라고 떠서 바로 알수있다.

6. 방송대기 필요없이 방송일시 선택하면 바로 방송가능하다.

 

단점

1. 매출은 그닥...

2. 반전화면을 매번 설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3. 라이브전용 할인가 설정이 불편하다.

4. 다시보기 매출영향이 별로 없다.

 

쿠팡 라이브 방송

 

장점

1. 유입수보다 구매자들의 시청률이 많다.

2. 네이버라이브쇼핑에 비해 매출이 좋은편

3. 다시보기로 매출 누적효과

4. 라이브전용 할인가 설정이 편리하다

5. 화면 반전 한번설정으로 편리하다

6. 아직 1인셀러 또는 소상공인 셀러가 많이 방송을 인해서 상위 노출 가능성이 좋다.

 

단점

1. 방송시 관리용 pc화면이 무지 불편하다

2. 라이브 방송을 구매자들이 오로지 모바일로만 볼수 있다.

3. 주문경로를 라이브쇼핑 유입 매출확인이 어렵다.

4. 매번 방송전 검수를 받아야하는 기다림의 시간이 있다. 

5. 방송전 검수시 아이템위너만 방송가능하다.

 

그립

장점

1. 지역기반의 라이브방송으로 당근마켓과 유사하다.

2. 반전화면 따로 설정없이 할수있다.

3. 시청자들이 다른 플랫폼에비해 참여도가 적극적이다.

4. 방송 검수 대기시간 없이 즉시 방송가능

 

단점

1. 오로지 모바일로만 촬영, 시청이 되는게 불편하다.

2. 시청자수보다 판매자수가 더 많은듯 ㅋㅋ

3. 매출 올리는건 쉽지 않을듯

4. PC로 방송상품 등록후 다시 모바일로 방송전 상품명, 썸네일, 태그등을 다시 입력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대충 생각나는 이정도로 장단점을 정리하겠습니다.

 

어설픈 방송으로 라이브쇼핑으로 유입되는 매출은 미미하지만

유의미한 결과라고 한다면

 

라이브 방송후 네이버라이브쇼핑의 경우 스마트스토어의 유입이 3배 늘었다는거....

무엇보다 네이버쇼핑 광고의 유입이 부쩍 늘었다는게 유의미한 결과인듯합니다.

 

그래서....매출은 아직 미미 하지만 유입의 효과때문이라도 계속 라이브방송 할랍니다.

 

이래도 혹하지 않으시나요?

 

얼굴팔기 부끄럽지만....핸드폰으로 촬영시 필터링해서 뽀샵처리하니까 피부가....무지 뽀얗고 탱탱하게 나오더이다...푸하하

 

 

반응형

댓글